
전남도는 지역 청년 농부들이 롯데백화점 부산본점서 '청년농부마켓' 직거래장터를 운영해 1억9천만원의 매출을 올렸다고 16일 밝혔다.
7∼10일 열린 이번 직거래 장터는 전남도가 청년 농부의 판로 확대와 자립 기반 마련을 지원하기 위해 추진한 사업이다.
직거래장터에는 23개 청년 농가가 참여해 25개 매대를 운영했다.
고구마, 토마토, 파프리카, 유자콤부차 등 전남 각 지역의 대표 품목이 호응을 얻으며 조기 완판됐다.
전남도는 해마다 대도시 지역 직거래장터를 20회 운영하며, 연간 4억원의 예산을 투입해 청년 농부와 중소농의 유통 기반 확대를 지원하고 있다.
작년에는 500여 농가(업체)가 참여해 18억원의 판매 실적을 거뒀다.
박상미 전남도 농식품유통과장은 "전남 청년 농부들이 주도적으로 도시 소비자를 대상으로 직거래에 나선 좋은 사례"라며 "체계적 판촉 행사를 통해 청년 농업인의 안정적 유통 기반을 마련하고, 지역 농산물의 소비 확대를 위한 다양한 마케팅 활동을 지원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