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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통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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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주 도시철도 무임승차…'연 70억 손실' , 정부 지원 절실

전국 6개 도시철도 노사, 국회 토론회서 촉구

도시철도 무임승차로 인한 연간 수십억원의 손실액을 국비로 보전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거듭 제기됐다. 광주교통공사는 전날 서울·부산·대구·인천·광주·대전 등 전국 6개 도시철도 운영기관 노사대표가 국회에서 도시철도 무임수송 제도 정책토론회를 열고 공익서비스 비용(PSO) 개선 방안을 논의했다고 11일 밝혔다. 특히 무임 수송으로 인한 연간 손실액이 전국적으로 7000억원에 육박해 재검토가 필요하고 정부 차원의 지원이 절실하다는데 의견이 모아졌다. 초고령사회 진입으로 운영 기관들의 재정난이 지속되고, 큰 비중을 차지하는 전기료 역시 최근 수년간 크게 오른 만큼 공공요금에 대한 국비 지원이 시급하다는 데 뜻을 같이했다. 1984년부터 41년 간 법률에 따라 시행해온 도시철도 무임 승차는 국가 주도 교통복지 정책이지만, 운영기관에 대한 정부 지원은 전무한 실정이다. 무임 손실을 포함한 6개 기관의 누적 결손금은 29조원에 달하며, 최근 5년 간 연 평균 5588억원의 손실이 발생하고 있다. 광주만 놓고 보면 2020년 63억원, 2021년 64억원, 2022년 70억원, 2023년 76억원, 2024년 79억원 등 연평균 손실액이 70억원에 이른다. 노사 대표는 앞서

익산시, KTX 익산역 대규모 증축…호남 철도 관문 '복합문화역사'로

2028년까지 480억 투입…편의·업무·문화시설 결합

전북자치도 익산시가 KTX 익산역을 대규모로 증축해 호남 철도 관문이자 '복합문화역사'로 탈바꿈 시키겠다고 27일 밝혔다. 익산시 양경진 건설국장은 이날 정례브리핑에서 "KTX 익산역사의 대규모 시설개선과 증축을 이끌어내기 위해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고 밝혔다. 단순한 역사 보수 차원을 넘어, 업무·문화·비즈니스 기능이 결합된 복합문화역사로 도약시키겠다는 구상이다. 국토교통부와 국가철도공단은 올해부터 2028년까지 총 480억원을 투입하는 익산역 시설개선사업을 추진 중이다. 현재는 사업 규모와 방향을 결정할 타당성 조사 용역 단계에 있다. 이번 용역이 광주송정역 수준의 대규모 증축으로 이어져야 한다는 입장이다. KTX 호남선·전라선·장항선이 교차하는 교통 삼각축이자, 하루 수만 명이 이용하는 호남 철도 관문인 익산역은 단순한 선상역사 보강만으로는 수요를 감당할 수 없다는 이유에서다. 이를 위해 시는 국토부와의 지속 협의는 물론 정치권과의 연대를 통해 대규모 확장 필요성을 적극 요구하고 있다. 현재 논의되는 증축 계획안에 따르면, 익산역 선상역사 3~4층 면적은 기존 2424㎡에서 최대 1만424㎡로 약 4배 확대될 전망이다. 해당 공간에는 편의시설, 컨벤션센

"부르면 달려 갑니다"…광주투어버스 9월부터 운행

수요 응답형 버스, 오전 10시부터 밤 9시까지 운영 세계양궁대회·디자인비엔날레·야구장 등 거점 운행

광주시가 9월1일부터 11월30일까지 원하는 정류장에서 앱으로 호출만하면 찾아오는 '광주투어버스'를 운행한다. 광주투어버스는 수요응답형(DRT) 교통체계를 적용한 관광형 버스다. 이용자가 앱을 통해 정류장을 선택해 호출하면 버스가 찾아와 원하는 곳으로 데려다 주는 서비스다.  시민과 관광객이 쉽게 이동하며 관광지를 체험할 수 있도록 주요 거점을 오간다. 운행구역(거점)은 ▲광주송정역(KTX) ▲유스퀘어버스터미널 ▲농성역 ▲국립아시아문화전당(ACC) ▲김대중컨벤션센터 ▲광주비엔날레 ▲양림오거리 ▲사직전망대 ▲서창감성조망대 ▲기아챔피언스필드 ▲대인시장 ▲광주국제양궁장 등이다. 2025 세계양궁선수권대회와 광주디자인비엔날레 개최에 따라 광주를 찾는 많은 스포츠·문화 관광객들이 교통 거점에서 행사장까지 한 번에 이동할 수 있는 교통편의 서비스를 제공한다. 올해는 ACC, 양림동을 포함해 서창감성조망대, 대인시장까지 운행구역을 확대하여, 행사장과 주요 관광지를 연계한다. 운행기간 중 KIA타이거즈 홈경기가 있는 날은 기아챔피언스필드에서 버스터미널(유스퀘어)과 농성역을 순환하는 노선을 운행, 원정관람객들에게 교통편의를 제공한다. 버스는 매일 오전 10시부터 밤 9시까지

'운전석 없는 자율주행셔틀' 9월 말부터 청계천 달린다

서울시-오토노머스에이투지, 국내 기술로 제작 청계광장~청계5가(광장시장)~청계광장 순환 안전 운행 검증 거쳐 내달 말 운행…요금 무료

국내 최초의 '운전석 없는 자율주행셔틀'이 이르면 9월 말 청계천을 달린다. 서울시는 이번에 선보일 '운전석 없는 자율주행셔틀'은 국내 자율주행 기업인 오토노머스에이투지의 국내 기술로 개발·제작됐다고 24일 밝혔다. 운행 예정인 셔틀은 기획 단계부터 자율주행 목적으로 제작된 소형버스(11인승, 좌석 9개)로, 운전석과 운전대가 없을 뿐만 아니라 ▲라운드 형태의 'ㄷ'자형 좌석 ▲자율주행 상태, 운행 정보 안내용 대형 디스플레이 ▲휠체어 탑승 리프트 등 다양한 첨단 편의시설을 갖추고 있다. 셔틀 운행은 서울시 자율주행의 위상을 전 세계적으로 널리 알리기 위해 외국인 등이 즐겨 찾는 대표적 관광명소인 청계천에서 이뤄진다. 청계광장~청계5가(광장시장)~청계광장을 순환하는 총 4.8㎞ 구간이며, 2대가 운행될 예정이다. 주중 평일 오전 10시부터 오후 5시까지 운행 예정이고, 공휴일·토요일에는 청계천로 차 없는 거리 운영으로 인해 운행하지 않는다. 운행 요금은 당분간 무료이며, 일반 시내버스처럼 교통카드를 태그한 후에 탑승이 가능하다. 자율주행셔틀은 지난 22일부터 시험 운행 중이며, 학습 과정과 전문가 안전 운행 검증 등을 거쳐 이르면 9월 말부터 시민 누구나 이

한국교통안전공단 광주전남본부, 야간추돌예방… 화물·고령자車 뒷바퀴 '조명등' 설치

12월까지 '설치사업' 운영 데이터기반 운전피드백·안전운전 보상정책

한국교통안전공단(TS) 광주전남본부는 12월까지 소형 화물차 뒷바퀴 조명등 설치 사업을 운영한다고 8일 밝혔다. 공단은 전남 순천에 등록된 고령자와 소형화물차를 중심으로 100대를 선정해 차량 하단 후면부에 고휘도 발광다이오드(LED)를 설치해 야간 추돌을 줄인다는 방침이다. 지난해 전체 교통사고 사망자 중 소형 화물차는 20%, 고령 운전자는 37.2%를 차지했다. 공단은 야간 사망자도 지난해보다 66%증가한 점을 고려해 맞춤형 안전 대책을 추진한다. 공단은 보급형 DTG(디지털 운행기록장치)도 장착, 50대를 선정해 운전자의 운전 행태와 위험운전 다발지점에 대한 정보를 분석해 과속, 급정거, 야간주행 등 위험 운전 피드백을 운전자에게 직접 전달한다. 운전자가 안전운전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하는 스마트 교통플랫폼 '위드라이브'도 연계해 안전 미션 수행 시 실시간 보상을 제공한다. 공단은 이번 시범 사업 결과를 바탕으로 정책의 효과를 검증해 타 지역 확산 방안도 마련한다. 한국교통안전공단 광주전남본부 관계자는 "테이터를 기반으로 실질적인 사고 예방 성과를 만들어 내고자 한다"고 말했다.

광주시, “교통약자도 안전하게 운전할 수 있는 기술개발 나선다”

산업부 스마트카 공모사업 선정 국비 70억 확보…27년까지 3년간 102억 투입 GGM 캐스퍼 활용 인공지능(AI) 기반 운전자 보조시스템 개발

광주시가 고령 운전자 등 교통약자들도 안전하게 운전할 수 있는 미래 이동수단 기술을 개발한다. 4일 광주시에 따르면 산업통상자원부가 추진하는 ‘2025년도 자동차산업 기술개발 사업(스마트카)’ 공모에 최종 선정돼 국비 70억원을 지원받는다. 이 사업은 고령 운전자 등 교통약자의 이동권 보장과 고령화 사회에 대응하는 인공지능(AI) 기반 맞춤형 교통안전 기술과 편의 기술을 개발해 실증·상용화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구체적으로 인공지능 기술을 접목해 고령자 등 교통약자 운전자들의 인지적 한계와 상황 대응의 어려움을 보완해 주행 안전성과 운전 편의성을 크게 향상시킨다는 것이다. 광주글로벌모터스(GGM)에서 생산 중인 소형 전기차 ‘캐스퍼 일렉트릭’을 활용한다는 것이 특색이다. 총 101억9000만원(국비 70억원, 민자 31억9000만원)이 투입돼 올해 하반기부터 2027년까지 3년간 진행된다. 주요 사업 내용은 교통약자 주행패턴 분석을 위한 내·외부 인지센서 융합과 모듈 개발, 맞춤형 음성·사용자 경험(UX) 적용 인공지능(AI) 기반 능동형 운전자 도움(어시스턴스) 시스템 개발, 인공지능(AI) 기반 시스템 평가 검증 기술개발 및 실증 등이다. 광주시는

광주시, 내년 10월 버스노선 전면 개편…9년만

시민의견 청취…내달 4~24일 온·오프라인 설문

광주시가 도시철도 2호선 개통 예정인 내년 10월에 맞춰 시내버스 노선을 전면 개편한다. 지난 2017년 이후 9년만이다. 시는 개편에 앞서 시민 의견 청취에 나선다. 광주시는 시내버스 노선 개편에 앞서 내달 4일부터 24일까지 대중교통 이용 편의와 운행 효율화를 위한 시민 설문을 실시한다고 31일 밝혔다. 노선 개편에 대한 의견은 광주시 누리집, 광주버스운행정보시스템, 버스 내 안내문 정보무늬(QR코드) 등을 통해 온라인으로 참여할 수 있다. 자치구와 행정복지센터 민원실에서도 오프라인 설문이 가능하다. 광주시는 설문조사와 대중교통 혁신회의, 버스조합·운수사 간담회 등을 통해 현장 의견을 청취, 공청회, 시뮬레이션 검증 등을 거쳐 내년 10월 노선개편을 확정할 계획이다. 노선 개편 방향은 간선 노선의 연결성과 신속성 강화, 지선 노선의 생활권 접근성 향상, 다양한 교통 수요와 이동패턴 변화에 대응한 서비스체계 도입, 장거리·혼잡 노선 개선 및 공동배차 노선 해소 등을 통한 서비스 질 향상, 운행 안정성 강화다. 시는 광천권역에 조성 중인 복합쇼핑몰과 대규모 개발에 따른 접근성을 높이기 위해 급행 간선버스 4개 노선을 신설하고 광산구 교통소외지역에는 수요응답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