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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주·전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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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기정 시장, 시내버스 노사에 '임금 3% 인상·62세 정년연장' 제안

"대중교통 혁신협의회 구성…추가 임금 등 논의" 노조·사측 파업 중단 전제 막바지 논의 중

강기정 광주시장이 버스 운행을 중지하며 팽팽하게 맞서고 있는 노조와 사측에 '3% 인상안 수용·62세 정년연장·대중교통 혁신협의회 논의' 등을 제시하며 파업 중단을 요구했다. 강 시장은 20일 오전 광주 서구 광주시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파업이 13일째 진행돼 시민의 발이 멈췄고 노동자들도 힘들다"며 "유감스럽게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어 "헌법이 보장한 쟁의행위 이지만 이로 인한 사회적 불편이 초래되고 있어 안타깝다"며 "파업을 중단하고 논의를 통해 문제를 풀어야 한다"고 요청했다. 그러면서 강 시장은 파업 중단을 위한 협상안을 제시했다. 강 시장은 "노조는 지방노동위원회에서 제시한 3% 인상안을 받아주고 사측은 노조가 주장하고 있는 정년을 62세 까지 연장해주길 바란다"고 제안했다. 또 "광주시는 가칭 대중교통 혁신협회의를 구성해 버스 전반의 상황에 대해 논의하겠다"며 "버스 요금 현실화, 노동자 임금 등 처우 개선, 준공영제 전반에 대해 해결책을 마련하는 기구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 이에 따라 광주 시내버스 노조와 사측은 광주시의 제안에 대해 잠정 합의를 전제로 협상을 진행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광주시내 버스 노조는 기본급 8.2

광주시민 62%, 시내버스 요금 1천250→1천500원 인상 찬성

시 주관 온라인 여론조사결과…74%, 인상 시기 올 하반기∼내년 상반기 선호 58%, 시내버스 운전기사 임금 3% 인상 필요

광주 시내버스 파업 사태가 장기화하는 가운데 시민 대다수가 버스요금을 현행 1천250원에서 1천500원까지 인상하고, 버스 운전기사 임금 인상률은 3%가 적절하다고 판단한 것으로 나타났다. 19일 광주시에 따르면, 지난 16일부터 18일까지 사흘간 진행한 '시내버스 파업 관련 온라인 시민의견 조사' 결과 설문 참여자 6천342명 중 58.6%가 운전원 임금 인상률 '3%(지방노동위원회 조정안 수준)'가 적절하다고 응답했다. 그 뒤를 이어 2%(사측 제안)라고 답한 비율은 25.1%, 8.2%(노측 제안)를 적절하다고 본 응답자는 10%로 집계됐다. 가장 관심을 끈 버스요금 인상 수준에서는, 설문 참여자의 62.2%가 현행 요금보다 250원 높은 1천500원이 적정하다고 답변했다. 현행 요금(1천250원) 유지를 지지한 시민은 35.1%였으며, 1천600원 이상 고요금제(1천600원·1천700원)를 선호한 응답자는 모두 2.6%에 불과했다. 버스요금 인상 시기로는 43.2%가 2026년 상반기가 적절하다고 답했으며, 올해 하반기를 꼽은 이들도 30.9%에 달했다. 광주시는 준공영제로 운영되는 시내버스 파업과 관련해 운전원 임금 인상률, 시내버스 요금 조정 등에

광주시내버스 파업 장기화 조짐…전세버스 42대 확대 투입

파업재개 열흘째…전세버스 6대→42대 확대 감차 등 운행 횟수 감소 노선 102개중 69개

광주 시내버스 파업 재개 열흘째인 18일 광주시가 운행률이 급감한 버스 노선에 대해 임시수송버스 42대를 투입했다. 광주시는 이날 출·퇴근시간 혼잡도가 높은 14개 노선에 전세버스 42대를 투입한다고 밝혔다. 지난 16일부터 이틀간 임시수송버스 6대를 투입했으나 파업에 따른 시민 불편이 가중되자 36대를 추가 투입했다. 투입 노선은 순환01, 수완03, 매월06, 진월17, 송정19, 매월26, 일곡28, 첨단30, 송암31, 봉선37, 일곡38, 문흥39, 금호46, 송암47 등 14개 노선이다. 파업이 장기화하면서 임시수송버스 운행을 위한 재정도 추가 투입되면서 악순환이 반복되고 있다. 휴일인 대체 기사들도 업무에 투입되면서 기사들의 피로도 높아지고 있다. 광주 버스 운행률은 임시수송버스를 투입해 82.9%를 보이고 있다. 광주 시내버스 102개 노선 중 미운행 노선은 5개, 정상 운행 노선 28개, 감차 등 운행 횟수 감소 노선 69개다. 광주시내버스 노조는 기본급 8.2% 인상과 65세 정년연장 등을 요구했지만 사측과 접점을 찾지 못하고 지난 5일 총파업에 들어갔다. 6~8일 휴일기간 정상운행 한 뒤 9일부터 파업을 재개했다.

광주 시내버스 파업 재개 닷새째, 노사 재협상…접점 찾나

노조 '임금 8.2% 인상, 정년 연장' 주장 사측 '우선 파업 중단, 추후 협의' 건의

광주 시내버스 노사가 파업 재개 닷새째인 13일 재협상에 들어가면서 평행선을 달리던 입장 차가 좁혀질지 주목된다. 이날 한국노총 전국 자동차노동조합 연맹 광주 지역버스 노동조합에 따르면, 오후 2시 광주 북구 전남지방노동위원회에서 노사간 사후 조정 논의가 열린다. 노조는 그동안 주장해온 임금 8.2%인상과 65세로의 정년 연장을 그대로 요구한다. 사측은 우선 파업 중단과 함께 추후 임금 협상을 제안할 예정이다. 노조는 사측과 합의점을 찾으면 14일부터 파업을 중단할 계획이다. 앞서 노사는 지난 4일 3차 조정 회의를 진행했으나 협의가 결렬되면서 노조는 5일부터 파업에 돌입했다. 노조는 하루 총파업 이후 연휴 사흘간 협상 테이블을 열어 놨으나, 사측과 입장이 평행선을 달리면서 9일부터 파업을 재개했다. 파업 여파에 따라 이날 광주 시내버스 1000대 중 778대가 운행하고 있다. 광주시는 대체 기사를 투입해 운행률 78%대를 유지하고 있지만 운행률이 70%이하로 떨어지면 임차 버스 투입을 검토한다. 또 파업에 따라 지하철 운행 횟수를 12회 늘리고 버스 정류장에 택시를 중점 배차한다. 노조는 이날 파업 불참 등을 선언한 회사 3곳에서 농성을 벌인 뒤 해산했지만

광주 지하철 2호선 1단계 개통 예상보다 1년 이상 연기 될 듯

암반·민원 발생에 2026년 개통 어려워…이달 중 공정 재 조정 발표 예정

광주 도시철도 2호선 1단계 개통 시점이 연기될 가능성이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11일 광주시의회에 따르면, 전날 열린 제332회 정례회 산업건설위원회 도시철도건설본부 결산 심사에서 2호선 1단계 개통 시기 연기 가능성이 공식적으로 언급됐다. 박수기 시의원이 "1단계 완공·개통 시기를 언제로 보느냐"고 질의하자, 오영걸 도시철도건설본부장은 "전체적으로 공사가 지연됨에 따라 공정에 대한 재조정 과정을 거치고 있다"고 답해 개통 시기 연기의 불가피성을 시사했다. 오 본부장은 "앞선 공정이 지연되면서 후속 공정에도 영향을 미쳐 종합 공정 전체에 차질이 생겼다"며 "현재 공정 관리를 다시 조정하고 있으며, 최대한 6월 중 결과를 시민들께 보고드릴 예정"이라고 밝혔다. 광주 도시철도 2호선 1단계는 당초 2025년 말 완공 후 시운전을 거쳐 2026년 12월 개통할 계획이었다. 그러나 공사 도중 설계 변경이 불가피할 정도의 다수 지하 암반이 발견되고, 지하철 공사 관련 민원이 지속해 발생하면서 공사 일정이 지연되고 있다. 도시철도건설본부는 지연된 구간에 대해 집중 관리로 공정 속도를 높이고, 민원 해결 방안을 모색하는 등 고육지책을 강구하고 있지만, 지하철 공정 특성

광천사거리 광주서 교통혼잡 가장심해…유통·터미널·아파트 탓

교차로 중 평균제어지체·혼잡지속시간 길고 교통량 많아 도시철도·BRT 도입 교통대책 마련

광주에서 차량 통행이 많고 지·정체가 심각해 교통혼잡이 가장 심한 곳은 광천사거리인 것으로 나타났다. 8일 광주시의 교통 조사 보고서에 따르면 2024년 기준 광천사거리의 평균제어지체값은 149.5초로 광주 교차로 중 가장 높았다. 평균제어지체란 교차로에 도착한 차량이 진입하면서부터 교차로를 벗어나 제 속도를 낼 때까지 걸린 시간의 평균값을 말한다. 이는 '대부분의 운전자들이 받아들일 수 없는 과도한 지체 상태'로도 표현된다. 광천사거리 교차로에 운전자가 도착해 빠져나갈 때까지 평균 149.5초가 걸린다는 의미다. 광천사거리는 첨두시(하루 중 차량의 도로점유율이 가장 많은 시간) 교통량이 9천292대(PCU계수, 승용차 환산 단위)로 혼잡도가 매우 높았다. 혼잡 지속시간도 하루 8시간에 이른다. 광천사거리의 혼잡도는 계속해서 높아지고 있다. 주변 대규모 아파트·상업시설 개발 사업 등에 따른 것이다. 2023년과 비교해 평균제어지체가 15.7초 늘었고, 첨두시 교통량 1천188대·혼잡 지속시간 1시간 증가했다. 광천사거리 주변은 버스터미널과 신세계백화점, 이마트 등이 있는데다 최근 주상복합아파트까지 잇따라 들어서 교통량이 크게 늘었다. 앞으로도 광주 신세계,

광주 시내버스 총파업, 운행률 70%대 유지…'일부 불편'

9곳 중 2곳 파업 미동참, 7곳 70%대 운행률 일부 배차간격 늘어…기사 "불편 끼쳐 죄송" 노조, 5일 광주시청서 총파업 궐기대회 개최 시 대체기사 투입, 지하철·택시 운행 횟수↑

광주 시내버스 노조가 5일 총파업에 돌입하면서 출근길 일부 차질이 빚어졌으나 교통 대란까지는 이어지지는 않았다. 광주시는 대체 기사 등을 투입해 운행률을 70%대로 유지하고 있지만 파업이 장기화할 경우 시민 불편은 불가피할 전망이다. 한국노총 전국 자동차노동조합 연맹 광주 지역버스 노동조합은 이날 오전 노사 간 임단협 3차 조정회의가 결렬되면서 첫 차부터 파업에 돌입했다. 시내버스 회사 9곳 중 2곳은 이번 파업에 참여하지 않는 것으로 알려졌다. 나머지 7개사는 비번인 버스 기사 등을 투입해 운행률을 70~80%수준으로 유지했다. 광주시는 시내버스 약 1000대 중 700여대가 운행중인 것으로 추산하고 있다. 전체 버스 기사 중 1075명이 파업에 동참, 나머지 비정규직 등을 포함한 1300명은 파업에 참여하지 않은 것으로 파악했다. 이날 광주시가 대체 기사를 투입하면서 출근 교통 대란까지는 이어지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대부분 시민들은 파업으로 인한 교통 불편을 크게 체감하지 못했다. 다만 일부 승객은 배차 간격이 평소보다 늘어나면서 불편을 호소했다. 파업 소식에 일찍 집을 나서 버스 대신 도보로 지하철을 이용했던 시민도 평소보다 이른 출근길에 불편을 토